평생교육종합/평생교육원,

평생교육원설립( 평생교육 경영의 이해)

항공기 2012. 1. 27. 02:25

 

제 1장 평생교육 경영의 이해

 

평생교육 이란 무엇인가? - 가정교육, 학교교육, 일터교육, 지역사회교육, 사이버교육

 

평생교육경영이란? - 평생교육을 실시하는 기관 운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자원의 개발, 관리 및 전략을 수립하는 행위

 

제1절 평생교육 경영의 이해

 

1. 경영의 의미 - ‘경영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가장 체계적이면서 포괄적인 대답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자의 전략, 관리, 운영활동” 이라고 할 수 있다.

 

  * 피터 드러커 (Peter Drucker)는 다음과 같이 경영을 규정한다.

     ? 경영이란 인간에 관한 것이다. 각자의 강점을 활용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각자의 약점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장애가 되지 않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

     ? 경영은 공동의 목표를 위해 사람들을 통합하는 것이다. 사람들 속의 문화와 같은 것이다.

     ③ 가치관이 없는 기관이란 단지 사람들의 집합에 지나지 않을 뿐 기관으로서 존재할 수 없다. 따라서 공동의 비젼과 목표, 그리고 가치관에 대해 생각하고 결정하고 구성원들에게 제시하는 활동이다.

     ? 경영은 조직과 그 구성원들이 새로운 요구와 기회, 그리고 변화에 맞추어 성장하고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모든 기관은 “배우는 기관”(learning  institution)이자, “가르치는 기관”(teaching institution) 이다.

     ? 기관은 온갖 기술과 지식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기관은 커뮤니케이션과 개인의 책임을 바탕으로 조직되지 않으면 안 된다. 모든 구성원은 자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야 한다.

     ? 기관에 대한 적절한 성과측정 지표는 시장점유율, 혁신, 생산성, 인간자원개발, 서비스의 품질, 재무상태 등의 모든 것이 기관의 성과에 그리고 기관의 생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기관도 자신의 건강과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측정 방법을 필요로 한다.

     ?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의 결과가 언제나 기관의 외부에 나타난다는 사실이다. 결과란 고객만족을 의미한다. 흔히 이것은 학습자의 만족도로 나타나며 등록률이나, 탈락률로 나타나기도 한다.

 

 즉 평생교육 경영은 평생교육 기관에 대한 경영을 말한다. “경영”의 넓은 의미는 “행정”이란 말과 같은 뜻으로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모든 활동을 조정하고 돕는 일”을 말한다.  최근에는 예전과 달리 공공기관에서도 행정이란 말보다 경영이라는 말을 사용하며 예전의 교육행정이라는 말도 교육경영이라고 부르는 경향을 나타낸다.

 

 오늘날 평생교육기관은 교육받는 학습자에 따라서 유아교육기관, 청소년 교육기관, 성인 교육기관, 노인 교육기관, 등으로 분류되며 운영주체에 따라 공공 주도형, 민간 비영리 주도형, 종교단체 주도형, 그리고 기업주형 평생교육조직 등으로 분화되어있다.

 

  이들 조직들은 “한정된 자원을 적절히 활용하여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 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이것이 바로 “평생교육경영의 핵심”이다. 그렇다면 “평생교육의 핵심”은 “교육담당자”, “학습자”, “교육프로그램” 이들 세 가지 핵심들의 평생교육 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활동 과정에 있다.

 

 평생교육기관의 경영활동에는 평생교육 기관의 계획, 의사결정, 학습자 모집 및 등록, 관리, 직원의 충원 및 관리를 위한 동기유발과 커뮤니케이션, 평가활동 등이 포함된다. 정의하면 평생교육경영은 평생교육시설이나 단체의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평생교육 환경으로부터 평생교육활동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고 여건을 조성하며, 교육목표를 효율적이고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다.

 

-평생교육경영의 주요 특성은

첫째 : 평생교육의 핵심활동인 교수-학습활동을 지원하고 촉진한다.

둘째 : 교수-학습활동이 효과적이고도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수 있도록 계획, 의사결정, 리더십, 관리 및 실행, 그리고 평가한다.

셋째 : 여러 사람의 노력과 자원이 함께 결합되는 집단적인 과정이다.

넷째 : 시설이나 단체 활동을 지원, 조장하는 활동이므로 평생교육기관의 특성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다섯째 : 평생교육 활동의 효과성, 효율성을 제고함으로써 학습자 및 사회에 대한 사회적 책무를 수행하는데 그 근본이 있다.

 

2. 평생교육경영의 구성요소

   

 피터 드러커 (Peter Drucker)는 “앞으로의 사회는 조직들의 사회가 되는데 공동체, 즉 지역사회와 가족은 존속 그 자체가 목적이지만 각종 조직은 보다 넓은 의미의 사회를 구성하는 요소로서 사회적 필요에 따라 존재의 의미를 부여 받는다”고 했다. 평생교육경영은 평생교육조직으로 하여금 역할과 사회공헌을 위해 다음의 세 가지 과업을 수행해야한다.

 

 1) 경영은 조직의 특수한 목적과 사명을 달성한다.

 2) 경영은 조직이 수행하는 작업과 인적자원의 생산성을 높인다.

 3) 조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책임을 파악하고 관리한다.

 

  -평생교육경영의 구성요소

  ? 경영대상으로서의 조직: 조직의 특수한 목적과 사명달성

  ? 경영내용으로서의 전략, 관리, 운영: 조직이 수행하는 작업과 인적 자원의 생산성 제고

  ? 경영주체로서 경영자의 3가지 역할: 조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책임파악, 및 관리

 

 

(1)경영대상으로서의 평생교육 조직

 

“조직”이란 한마디로 “사람들의 모임이다” 따라서 조직은 “특정한 공동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협동적인 분업체계”를 구성하기 마련이다. 경영자와 조직은 조직의 내, 외부로부터 그 조직의 목적이 얼마나 달성 되었는지, 얼마나 효율적으로 달성 되었는지에 대한 평가를 받기 마련이다.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조직의 목적과 기능은 아래와 같다.

조직

목적과 기능

정부(중앙 및 지방)

공공성(공공목적의 달성)

기관

공공기관

공익추구

영리기관

수익률 극대화

비영리기관

특정목적 달성

정부 등으로부터의 재정자금의 조달

공공재의 효율적인 조달, 분배

가계

수입 지출의 균형

장기적 안정, 성장을 위한 저축, 등

 

(2)경영내용으로서의 전략, 관리, 운영

 

 -전략이란 : 조직체의 사회적 역할에 따라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외부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기회를 포착하는 의사결정 활동을 말한다.

 -관리란 : 결정된 전략을 실행하는데 투입되는 자원을 최소화 하거나 주어진 자원을 이용하여 추구하는 목표의 달성도를 최대화 하는 활동, 또는 두 가지를 동시에 추구하는 활동을 말한다.

 -운영이란? : 관리 활동을 사전에 정해진 방식과 체계에 따라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3)운영주체로서의 경영자

 

 경영자란 전략 관리 및 운영활동을 능동적으로 주관하는 사람으로 조직체의 수직적 체계에서 놓인 위치에 따라 최고경영자(CEO), 중간경영자, 하위경영자로 나뉜다.

 

3. 평생교육경영의 관점

 

 앞에서 살펴본 논의를 통해 평생교육의 경영에 대한 정의는 “평생교육 조직의 목적으로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서 계획(plan), 실행(do), 평가(see)의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여기서 평생교육 경영의 자원이란 종래에는

 ?사람(인적자원),

 ?돈(재무자원),

 ?물자(물적 자원)을 말하였으나 최근에는

 ?정보자원이 많이 중시되고 있다.

 

-따라서 자원관리를 대상로 하는 경영의 기능은 주로

 ?사람을 대상로 하는 인적자원관리,

 ?돈 또는 자본을 대상으로 하는 재무관리,

 ?평생교육기관의 핵심자원인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관리,

 ?학습자의 유치 및 등록유치와 관련한 마케팅관리,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기관 마케팅관리에 필수적인 것으로서 정보를 대상으로 하는 정보 관리 등으로 대변 된다.

 

-한편 경영은 목표설정, 자원조달, 경영활동 수행,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이것을 일컬어 “계획(plan), 실행(do), 평가(see)=PDS 순환과정” 이라 한다.

 

제2절 평생교육 경영의 필요성

 

 평생교육은 종래의 소극적이고 타율지향적인 교육운영방식에서부터 벗어나 보다 적극적이고 독창적인 차원에서 변화 지향적인 교육활동을 전개해야 한다는 의식이 강하다.

-여기서 경영과 관리의 차이점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관 리

경 영

*기획 및 예산 기능

 목표달성을 위한 세부단계 및

일정계획  작성, 이에 따른 예산 배정

*조직 및 충원

 계획 집행을 위해 조직의 얼개를 짜고 사람   을 배치, 책임 과 권한을 위양하고

내부규정과 절차를 만들며

성과측정을 위한 방법 개발

*방향설정

 비전을 개발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

*인적자원의 집중화

 조직원들에게 조직의 나아 갈 방향을 말이나 행동으로 제시하며,

비전과 전략을 이해하고 실행하고자 하는 혁신지도부나 팀을 구축

*통제 및 문제 해결 기능

 얻어진 결과를 처음 계획과의 차이를 통해 검토, 이에 따른 문제점 해결

*동기부여 및 사기진작

 조직원의 욕구를 만족시켜줌으로 정치적이   거나 관료주의 적인 저해 요인,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도록 독려

                           

  평생교육 기관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평생교육의 주된 고객인 성인 학습자들의 기대수준이 향상 되어 감에 따라 그 어느 때보다도 평생교육기관은 경영혁신을 효과적으로 수행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영적인 측면에서 경영적인 측면에서 평생교육조직을 운영하는 조직은 그리 많지 않다. 심지어는 교육현장에서 경영적인 요소를 강조하면 강조 할수록 교육조직은 기업조직과는 뭔가 다르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심한 거부감을 나타내지만 평생교육기관이 당면하고 있는 현실은 변화이다.

 

  정보통신혁명의 발달로 인하여 온라인 교육조직이 우후죽순처럼 대두되는 있는 경쟁의 가속화는 학습자 개개인의 개성의 다양성의 추구, 탈분업화와 지식노동의 보편화, 다원주의 사회로의 이행, 글로벌 사회화의 진전 등,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 등 여러 복합요인에 의하여 평생교육기관은 더 많은 위기와 더 많은 기회에 노출 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기관은 지속적인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 극적인 자기개선을 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평생교육 경영의 필요성의 사회적 요인은 다음과 같다.

 

경쟁의 가속화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지식노동의 보편화

다원주의화

학교교육의 한계

* 평생교육 조직의 증대

* 보조/지원의 축소

 

      ?

*더 빠르고 편리한 통신 수단의 발달

* 온라인 시장의 증대

     ?

*지식 노동자의 증대

*지식의 중요성 배가

*자기개발의 필요성 대두 ?

*개성과 다양성의 추구

*시민정신 강조

*조직의 민주화

   

      ?

* 교육기회의 불평등

*교육 내용의 비 적합성

*운영방식의 관료제화  ?

                            시장 및 경쟁의 상존 화

더 많은 위협요인

* 경쟁심화

*속도전  ?

더 많은 기회요인

* 시장규모 확대

* 학습자의 요구 증대  ?

근본적인 평생교육 경영의 근본 성 대두

 

 

제3절 평생교육 경영의 원리

 

1. 법제 면에서 본 원리

 

(1)법치경영의 원리 - 법치경영(法治經營)이란 실제적으로 평생교육기관을 경영함에 있어서 법에 의거하고 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평생교육 경영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법치경영이란 헌법-교육기본법-평생교육법으로 이어지는 법체계에 따라 평생교육기관에서는 헌법-교육기본법-그리고 평생교육기본법에 의거하여 경영하여야 하며 이들 법령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경영활동이 이루어 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피터 드래커는 경영은 법률적 실제 (legal entity) 이며 경영의 범위는 법률적으로 규정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2) 학습권 보장의 원리 - 교육기본법 제3조에서는 “모든 국민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 라고 규정함으로서 국민의 학습 권 보장을 명문화하고 있다. 학습 권은 교육받는 것을 국가 및 타인으로부터 방해받지 말아야 할 뿐만 아니라 (자유권적 기본권), 자신이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국가가 적극적으로 배려하여 주도록 요구하는 권리(사회권적 권리)를 포함하는 것으로 이러한 학습권을 새롭게 도입한 것은 국민이 자유롭게 학습하고 교육받을 권리를 규정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교육기본 법 제3조에 의하면 모든 개인은 그가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남, 여, 노동자, 농민을 막론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연령과 신분에 관계없이 학습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3) 기회균등의 원리 - 헌법 (제 31조 제1항), 교육기본법(제4조), 그리고 평생교육법(제4조)에서는 교육의 기회균등을 강조하고 있다. 기회균등이란 모든 사람에게 학습기회가 균등하게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이며, 그것이 어떠한 이유에서라도 차별되어서는 아니 된다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교육에 있어서 능력에 의한 차별 대우는 허용되지만 신분, 혹은 경제적 능력 등이 교육기회부여의 기준이 된다면 이는 교육의 권리를 침해 한다는 것이다.

  교육기회의 균등이 현대 사회에서 특히 강조되는 이유는 교육이 개개인의 사회적 배치기능을 수행 할 뿐 아니라 개개인의 인적, 문화적, 사회적, 자본 형성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교육기회의 균등은 민주사회에서는 사회정의를 실현하는데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2. 운영 면에서 본 원리

 

(1) 타당성의 원리 - 바람직한 평생교육 기관 목표를 설정하고 거기에 타당한 경영 활동이 되어야 함을 말한다. 말하자면 학습자와 교육프로그램과 교수자가 만나는 교수-학습의 장을 지원하고 유도하는데 경영의 본질이 있다는 것이다. 타당성의 원리는 평생교육 기관 목표에 부합되는 경영활동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합목적성의 원리라고도 한다.

 

(2) 민주성의 원리 -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책임은 궁극적으로 그 기관의 책임자에게 있지만, 한 사람의 지시나 명령으로 기관을 운영하는 것보다는 각종 위원회라든가 회의 등을 통하여 여러 사람의 아이디어와 지혜를 모아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 하여야 한다는 것이 바로 민주성의 원리이다.

 

(3) 효율성의 원리 - 효율성은 흔히 조지그이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 있어서 자원의사용을 최소화 하는 능력을 말한다. 같은 목적을 달성한다고 하더라도 가급적이면, 최소한의 인적, 물리적 자원과 시간 정보 등을 투입하여 기관 목표달성의 극대화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평생교육 기관 경영에 있어서는 학교경영과는 달리 효율성의 원리도 어느 정도 강조됨으로서 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무를 다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4) 균형성의 원리 - 평생교육경영에 있어서 균형성의 원리란 조직체가 구성원과 환경에 잘 적응하고 있는 상태를 말 한다. 이는 곧 효율성과 유효성이 동시에 만족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어느 한 조직체가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조직체 내의 균형 또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5) 지역성의 원리 - 평생 교육기관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추어서 평생 교육기관을 경영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게 함으로서 학습자들의 지속적인 유치는 물론, 평생교육기관이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서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보장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지역성의 원리는 기관의 특성화 및 네트워크와도 밀접히 관련되는 것으로 지역사회의 제반 기관과의 유대 강화, 교육자원의 획득, 지역의 지속적인 발전 및 사회통합 등을 기여하는데 평생교육기관이 제반 역할을 담당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