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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원 차별화 운영 및 광고전략

항공기 2012. 9. 15. 08:47

 

평생교육원 차별화 운영 및 광고전략

 

1. 차별화된 운영 전략

1) 차별화된 광고 전략(발생추이 분석)

· 한번의 광고에 높은 기대감을 갖는 것은 금물

- 지속적인 광고가 필요하고 이슬비 광고 기법을 동원

- 학원만의 자료를 활용하여 읽혀지는 광고

· 치고 빠지는 광고: 광고 추이를 보고 탄력적으로 광고를 집행

· 규모와 계획을 세워서 광고하라: 항상 예비 광고지는 재고로 보관하여 추가 비용 최소화

· 주단위 교육생등록 현황을 참고하여 광고 시기와 횟수를 결정

· 특화된 광고: 알림장, 읽을 거리(신문형태 전단지), 교육 신문, 책자 등등

 

2) 지역별 주력 관리업체운영 전략(지역 중심 교육원)

· 너무 욕심을 내지 마라

- 지역 sector를 좁혀 주력 업체 선정하여 그 업종의 방향 및 교육전문성을 강조

· 극소수 업체는 버려라: 주력업체에 주력하면 자연히 해결됨

- 먼 곳에서 오는 교육생은 분명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쉽게 교육원을 바꾸지 않는다. 따라서 근거리의

주력업체 및 교육대상 교육생에 최선을 다해라.

· 자격증 취득과정 대비시 주력 업체 및 교육대상의 교육원생 확보에 장점이 있음.

- 교육생 관리 철저는 곧 교육원의 실적이다.

- 단점으로 과정이 기간이 짧다는 것이다 그래서 교육기간이 끝나면 교육생이 빠지는 현상이 있다.

 

3) 과정 교재의 시스템 분석 및 맞춤 교재(보충프린트) 발간

· 교육원의 모든 인쇄물에는 제공자를 명시

 

4) 차별화된 과정 관리(수치화와 정형화)

· 우리교육원를 선택한 교육생들에게 우리 교육원은 최고의 교육원임을 부각

· 따라서 최고 교육원답게 차별화된 과정 관리를 단계별, 수치화, 정형화하여 상담 시 제시

 

2. 차별화된 운영 노하우

1) 교육원 운영에 포장은 얼마나 필요한가?

· 교육원 입구부터 포장하라

- 살아 있는/생동감 있는 교육원 분위기 조성

- 게시판을 잘 활용하라: 성적우수자, 성적향상자 게시

- 원장은 이런 살아 있는 소식을 만드는 기자이다.

· 각종 교육원 자료에는 반드시 교육원 이름과 제공자를 밝혀 둔다.

· 체험학습 신청자는 참가자 수가 미달되어도 조기 마감하라

- 버스를 활용하여 동네 한바퀴를 돌고 출발하여 알리는 효과를 가진다.

· 모든 행사는 격식을 갖춰라

 

2) 거품 만들기와 거품 빼기

· 교육원은 계단식 성장이 안정적임: 교육생 증가에 따른 원의 인프라 준비 기간이 필요

· 거품 빼기: 문제 교육생의 제거(교육생 이동 시기에 실시)는 경고 후 퇴원 조치

· 거품 만들기: 교육원 초기 쇼수명의 원생을 가지고 여러반을 편성하여 교육원이 꽉찬 느낌을 줌

단, 거품 만들기 후에는 반드시 거품 빼기 작업을 실시

 

3) 입체적인 상담 기법

· 민원의 철저한 원칙: 제대로 알고 대응하라

- 피상담자에게 적극적으로 질문하여 원생의 문제점을 파악하라.

· 입구부터 상대를 장악하라.

· 과학적인 맞춤형 상담 기법

- 피상담자의 문제점을 집중 공략하는 맞춤형 상담.

· 인정하고 공격하기: 모든 불만은 먼저 인정하고 사태 파악 후 공격하라

· 주변 학교 끌어 안기: 주변의 주력학교를 칭찬하기, 좋은 점 강조하기

· 우회적으로 답변하기

 

3. 결론

1) 교육원간의 연맹 또는 네트워크 구성하여 정보 교환

2) 지역 중심화 및 특성화로 경쟁력 강화: 우리 교육원만의 브랜드

3) 관리 및 조직체계 구축을 통한 안정적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