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직업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은 산업인력 수요의 전망과 취업전망, 필 요로 하는 직종과 직무능력 등이 고려되어야 하고, 교육 내용은 실 제 산업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일의 세계 속에서 추출되어야 하 고 교육대상자들의 선생학습 능력이 고려되어야 한다.
나. 직업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은 직업군 분석법에 의하여 이루 어져야 한다.
현재까지의 직업교육은 교과중심교육에 의존하거나 일부 직무분석법에 의해 세부 직업에 대한 기술연마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급격한 직업구조의 변동으로 말미 암아 사람들은 직업을 옮기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었다. 따라서, 앞으로의 직 업교육 프로그램은 직업군 또는 유사한 직업끼리 묶여진 하나의 직업군에 의거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운영이 합리적이다.
다. 직업교육에서 안전은 매우 중요하다.
직장에서 안전한 작업의 2/3는 조직과 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고 1/3은 기 계적 안정장치나 도구에 의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안전사고 방지는 기계나 장비 보다는 교육을 통하여 달성될 수 있다.
라. 직업교육을 통하여 긍정적인 직업윤리가 함양되어야 한다.
개인의 직업윤리와 가치체제는 각자 인생을 즐겁게 살아갈 수 있는 능력과 직업 인으로서의 생산성과도 관련이 깊다. 따라서 직업교육에서 건전한 직업윤리를 함 양하는 것은 사회의 생존 및 개인의 가치관 확립과 행복한 삶에 큰 영향을 미치 기 때문에 대단히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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