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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지원 카드(약칭:재직자내일배움카드) 도입 안내

항공기 2014. 4. 8. 09:27

1.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지원 카드(약칭:재직자내일배움카드) 도입 안내

 

  (1)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란?

 

      근로자 직무능력 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근로자가 자율적으로 직업능력개발훈련에

 

      참여할 경우 훈련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

 

 

 

  (2) 카드 제도 시행 안내

 

      기존의 종이로 발급된 내일배움카드를 카드사의 신용/체크카드 형태의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하고

 

      해당 카드로 수강할 훈련과정의 본인부담금을 결제/출결을 관리하는 제도

 

      2014415()부터 시행.(카드발급자만 훈련과정 수강가능)

 

 

 

  (3) 발급 대상자

 

  우선지원대상기업에 고용된 사람, 기간제 근로자, 단시간 근로자(1주동안 소정근로시간 36시간미만),

 

   파견근로자, 일용근로자(90일이내 10일이상 일용근로), 자영업자, 이직예정자, 휴직자, 대규모기업에

 

    고용된 50세이상 근로자, 훈련에 참여하지 못한 기간이 3년 이상인 사람

 

 

(4) 카드 발급 기관

 

      신한카드사, 농협카드사 (구직자 내일배움카드와 동일)

 

 

 

  (5) 카드 발급 절차

 

 

① 근로자 지원 신청은 고용센터 직접 방문 또는 HRD-Net 시스템을 통해 신청 가능

 

TM 발급은 신용/체크카드 모두 가능. 은행 영업점 즉시발급은 체크카드만 가능

 

③ 은행 영업점 즉시발급 시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즉시발급확인서 수령 후 영업점 본인 방문 발급

 

    즉시발급은 체크카드만 해당되며, 발급/수령후 다음날부터 카드 사용가능(출결기능)

 

④ 카드 수령은 TM 발급 시 6~7 소요되며, 즉시발급(체크카드)은 은행 영업점에서 현장 즉시 수령

 

2. 단말기 및 PC프호그램 설치 안내

 

(1) 카드결재 가맹점 가입 

    훈련기관 카드사(신한카드, NH농협카드) 신규 가맹점 가입(기존 신한, 농협 가맹점가입기관은

    추가  가입불필요) 가입절차는 출결 단말기를 공급해 주는 NICE정보통신을 통하여 진행.

(2) 결재/출결 단말기 설치

    카드결제를 위한 "결재단말기"및 출석체크를 위한 "출결 단말기"를 설치. 단말기는 NICE정보통신

    에서 전담하여 설치 및 AS제공.출결단말기 설치비용은 신규설치시 1개 set은 무료설치. 기존구직

   자  출결단말기 설치 훈련기관은 해당 출결단말기 그대로 사용가능.

 

(3)출결관리 프로그램 설치

출결단말기에 연결된 PC에 카드 출결등록을 위한 프로그램 설치. 신규설치 훈련기관은 NICE정보통신에서 설치하여, 이후 PC부팅시 자동 업그레이드 재직자과정 운영훈련기관으로서 기존 구직자 출결단말기 설치 훈련기관은 해당 PC부팅시 자동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설치/업그레이드 비용은 무료

 

(4) 단말기 관리 유의 사항

①결재용 및 출결용 단말기는 각1대씩만 설치후 카드사 고용으로 사용

②사업자번호, 가맹점번호 변경시 지역고용센터, 신한카드, NH농협은행에 각각 해당변경사항을

통보(미통보시 훈련과정 등록 및 훈련비용 지급불가)

③재직자 내일배훈련과정유효기간 만료 이후에는 단말기(결제, 출결)이용료가 보과될 수 있으며, 출결단말기 설치업체의 출결단말기 회수 조치에 협조요망.

 

(5) 가맹점 가입/ 단말기 설치 문의

NICE정보통신 지역별 담당 대리점으로 문의 및 설치. 대리점 전화번호는 HRD-net공고 참조

 

3. 수강등록 및 출결관리. 훈련비 정산

 

(1) 수강과정등록

카드발급 후 고용센터에서 승인된 훈련과정을 수강할 경우 HRD-net에서 훈련생 등록시 내일배움카드로 수강할 훈련과정의  정부지원 훈련비용을 재외한 자비부담액을 결재

 

(2) 재직자 출결 관리

 

  내일배움카드로 훈련기관에 설치된 출결 체크 전용 RF단말기에 출석체크

 

 

      (출석 미체크시 훈련비지원금 지원 불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발급 후 익일부터 출석 체크 가능.

 

 

  기존 재직자 수강과정은 해당 과정 종료시까지 지문인식형 출결단말기로 출결를 관리하고,

 

 

     신규 훈련과정은 카드 출결단말기로만 출결 등록 및 관리 가능

 

 

  ③ 출석 체크시 수강생의 출결정보가 출결단말기에 연결된 PC로 전송되며, 훈련기관에서 해당 출결

 

 

      정보 확인 후 HRD-Net으로 출결 등록 처리(출결정보 업로드 처리)

 

(3) 훈련비 지원금 정산

 

①훈련기관은 HRD-net 에서 공지하는 훈련비용 정산일정 확인후 신청기간 내에 HRD-net 으로 신청

② 해당 정산 신청 내역에 대하여 고용센터에서 정상여부 확인후 승인처리

③ 고용센터에서 승인한 정산 금액을 카드사에서 훈련기관으로 지급처리(가맹점수수룝.4%부과)

④ 훈련비 지원금 정산은 고용센터 승인분에 대하여 매월2회 카드사에서 입금처리

  (입금일자는 HRD-Net 공지사항 참조)

 

4. 문의전화 안내

★ 재직자카드제 시행안내 : 고용노동부 ☎1350(내선1번)

                                   한국고용정보원 상담센터 ☎1577-7114

★ 카드 발급문의 : 신한카드 고객센터 ☎1544-7000

                       신한은행 고객센터(즉시발급문의)☎1577-8000

                       농협고객센터 ☎1588-1600 ☎1644-4000

★ 기타 단말기 관련문의 : NICE정보통신 ☎02-2187-2700

 

※ 고객정보유출사고 금융감독원 징계로 인하여 농협카드는 2014년5월15일 까지 신규발급 제한. 단, 문경시, 정읍시, 남원시, 보령시, 하동군, 부안군, 등 6개 지역은 농협카드 신규 발급이 가능함.